안녕하세요!
이번에는 흔한 피부질환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.
1) 상처관리, 흉터관리
2) 무좀(진균)
으로 두번에 나누어서 볼게요!
1. 상처와 흉터관리
1. 상처의 종류
- 상처 : 외상에 의해 피부의 표피층이나 진피층, 피하지방 등이 손상된 상태
- 급성상처 / 만성상처로 구분!
- 약국에서 대응가능한 경미한 급성상처를 보겠습니다.(찰과상, 열상, 자상, 화상)
1) 찰과상 : 피부가 마찰로 긁혀서 생긴 상처. 진피의 모세혈관의 손상으로 피가 나고 진물과 통증이 있을 수 있음. 표피층의 손상의 가벼운 상처인 경우 물이나 식염수로 세척하고 소독해주면 됨.
2) 열상 : 피부가 날카로운 것에 찢어져서 생긴 상처. 봉합이 필요한 열상은 병원 방문필요.
3) 자상 : 뾰족한 물체에 찔린 상처. 자상은 겉으로 보기엔 부위가 작아도 깊에 손상이 되었을 수 있으며 파상풍 등의 세균감염 위험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함.
4) 화상 : 뜨거운 물질, 화학물질, 자외선 노출로 피부가 손상된 것. 화상은 손상 깊이에 따라 1도~3도로 나눌 수 있으며 3도화상이 가장 심각한 경우임.
- 1도화상 : 표피층까지 손상을 입음, 통증과 부종발생
- 2도화상 : 진피층까지 손상을 입음, 물집이 생기고 피하조직의 부종발생
- 3도화상 : 표피, 진피, 피하조직까지 손상을 입음, 통증은 별로 없으나 부종이 심각함.
- 화상의 경우, 통증과 부종을 억제하기 위해 차가운 물로 식혀주어야 하며 물집이 생긴 경우 가능한 터트리지 않고 드레싱을 하는 것이 좋음. 물집이 터졌다면 국소용 항생제로 소독이 필요함.
2. 상처의 치유과정
- 염증기 -> 증식기 -> 성숙기의 순서로 진행됨
- 염증기 : 손상된 혈관이 콜라겐에 노출되어, 혈액이 응고되는 지혈작용과 염증반응이 일어남
- 증식기 : 산소와 영양분 공급을 위해 새로운 혈관이 생성되고 콜라겐이 합성됨. 상처 발생 3일째부터 시작되며 2~3주 지속됨.
- 성숙기 : 염증세포들이 없어지고 혈관생성도 정지됨. 콜라겐의 합성과 분해가 동시에 일어나면서 흉터부위가 최소화됨. 길게는 1년이상 걸리기도 함.
성숙기 초기에는 붉게 튀어나온 흉터가 생성되지만 6개월 이상이 지나면서 흉터가 점점 얇아짐. 이 때 흉터가 잘못 생기면 붉고 솟아오른 비대성 흉터가 생길 수 있음.
3. 상처, 흉터의 치료
1. 상처의 치료
- 상처가 난 직후에 피가 나면 지혈을 먼저 해준 후, 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로 세척해줌
- 소독제는 상처부위의 조직을 손상시켜 상처치유를 지연시킬 수도 있으므로 감염위험이 높을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함!
2. 흉터의 치료
- 흉터는 상처로 손상된 피부가 치유되면서 생기는 흔적으로, 진피층까지 손상되었을 때 콜라겐의 합성이 증가하여 생기는 것.
- 가벼운 상처는 습윤 드레싱으로 흉터를 예방할 수 있고, 일반 흉터는 시간이 지나며 사라짐
- 그러나 일반 흉터가 비정상적으로 치유가 되면 붉게 남는 비대성 흉터나 켈로이드성 흉터가 생길 수 있음!
- 이러한 경우 국소용 흉터 치료제를 사용.
4. 치료약
1. 국소용 항생제
- 상처에 이물질이 있어서 감염이 우려되는 경우 사용함.
- 상처가 깨끗한 경우 예방을 위해 사용하지는 않음
- 국소용 항생제를 광범위한 부위에 장기간 사용시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5일이상이 되어도 증상개선이 안되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음.
- 스테로이드가 섞여있는 경우 상처에 바르고 봉합을 하게 되면 전신흡수되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함.
- 종류 : 무피로신, 퓨시드산, 바시트라신, 네오마이신, 폴리믹신, 센텔라아시아티카 복합제, 티로트리신
1) 무피로신
- 세균의 세균단백질 합성을 억제하여 항균
- 그람양성균, 그람음성균, 메티실린 내성균에 효과적
- 상처, 화상에서의 감염, 소아나 영유아의 화농성 피부염, 모낭염, 종기증, 감염성 습진에 사용함.
- 예) 박트로반
2) 퓨시드산
-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여 항균
- 그람양성균(특히 포도상구균, 연쇄상구균에 효과적!)
- 화상, 외상, 농가진, 모낭염에 의한 2차 감염에 사용됨
- 예) 후시딘
3) 바시트라신, 네오마이신, 폴리믹신 복합제
- 바시트라신 : 세균의 세포벽 합성을 억제, 그람양성균에 효과적
- 네오마이신 : 단백질 합성을 억제해 항균효과, 그람양성균과 포도상구균에 효과적
- 폴리믹신 : 세균 세포벽의 투과성을 변화시켜 항균효과, 다양한 그람음성균에 효과적
- 복합제 : 베인상처, 화상의 감염방지에 사용됨
- 예) 바스포연고
4)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
- 콜라겐 생성을 조절하고 결합조직을 회복시킴
- 피부 재생을 촉진하여 흉터를 최소화 함.
- 예) 마데카솔 케어연고, 복합마데카솔
- 마데카솔 케어연고 : 네오마이신과 복합되어 있음.
- 복합 마데카솔 : 네오마이신, 히드로코티손과 복합되어있음. 가려움이 동반되었을 때 추천
5) 티로트리신
- 세균의 세포막을 손상시켜 항균효과
- 세균뿐 아니라 진균과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음.
- 따라서 감염된 상처, 화상, 진균감염, 입술포진에 사용할 수 있음.
- 예) 티로신겔
국소용 항생제 실제 약
1. 후시딘 연고
- 많이 아시는 제품이죠
-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여 항균작용을 하는 퓨시드산의 단일제입니다.
- 그람양성균, 특히 포도상구균, 연쇄상구균에 효과적으로 화상, 외상, 농가진, 모낭염에 의한 2차 감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2. 마데카솔 케어
- 저희 약국에는 현재 복합 마데카솔은 없고 마데카솔 케어가 있네요.
- 피부재생효과가 있는 센텔라추출물이 함유되어 있고,
- 네오마이신이 함유되어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억제해 항균효과가 있습니다. 특히 후시딘과 유사하게 그람양성균과 포도상구균에 효과적이므로 화상, 베인상처에 효과적입니다.
-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차이를 많이 물어보시는데 사실 아주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. 상처가 나면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기본적으로 항균효과가 들어있구요, 마데카솔은 특장점으로 피부재생의 효과가 조금 더 가미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.
3. 스티모린 크림
- 소맥엑스수성액이 들어있네요. 소맥추출물은 항염작용이 있고 피부재생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.
- 페녹시에탄올이 항균제 역할을 합니다.
- 살균, 항염, 재생효과가 있는 연고라고 보시면 됩니다.
4. 베나텐 플러스
- 소독 역할을 하는 클로르헥시딘염산염이 들어있습니다.
- D-판테놀은 비타민B6 유사체로, 피부 보습효과가 있어 피부재생에 도움을 줍니다.
- 소독, 재생효과가 있는 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
5. 에스로반 연고
- 항생제인 무피로신이 들어있습니다.
- 항생제 단일제로, 후시딘과 유사한 약입니다.
- 그람양성균, 그람음성균, 메티실린 내성균에 효과적이므로 상처, 화상으로 인한 감염, 소아나 영유아의 화농성 피부염, 모낭염, 종기증, 감염성 습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6. 프라믹신
- 위에서 보신 네오마이신 + 바시트라신 + 폴리믹신의 복합제입니다.
- 각각의 작용을 다시 보면,
- 바시트라신 : 세균의 세포벽 합성을 억제, 그람양성균에 효과적
- 네오마이신 : 단백질 합성을 억제해 항균효과, 그람양성균과 포도상구균에 효과적
- 폴리믹신 : 세균 세포벽의 투과성을 변화시켜 항균효과, 다양한 그람음성균에 효과적
- 세 성분의 복합작용으로 다양한 범주의 균에 작용을 합니다.
- 프라목신은 국소마취작용이 있어 상처로인한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.
2. 소독제
-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사용하지만 노출된 상처의 경우 상처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
- 포비돈요오드액, 클로르페니라민, 디부카인, 나파졸린, 벤제토늄, 에탄올, 과산화수소수
1) 포비돈요오드액
- 피부, 점막의 자극이 적고 살균범위가 넓어서 효과적임
- 또한 마르면서 코팅효과도 있으므로 상처 보호의 역할도 있음
- 그러나 너무 넓은 부위를 반복하여 사용 시, 전신흡수가 되어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함
- 또한, 너무 장기간 사용 시 피부에 착색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.
2) 클로르페니라민, 디부카인, 나파졸린, 벤제토늄 복합제
- 클로르페니라민 : 가려움 완화
- 디부카인 : 국소마취 효과로 통증을 완화시킴
- 나파졸린 : 상처부위의 지혈에 효과적
- 벤제토늄 : 소독효과
- 예) 세네풀액
3) 소독용 에탄올
- 상처조직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상처가 없는 피부를 소독할 때나 의료용구의 소독에 사용
4) 과산화수소수
- 상처의 카탈라아제 효소에 의해 과산화수소가 분해되어 거품이 생김
- 효소와의 반응으로 생긴 산소를 이용해 소독작용을 함.
- 상처부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화상에는 사용하지 않음
- 또한, 과산화수소수는 산화가 쉬우므로 사용 후 꼭 닫고 서늘한 그늘에 보관해야 함.
- 포비돈은 과산화수소를 분해시켜 산소발생을 너무 증가시키므로 병용하지 않음
소독제 실제약
1. 과산화수소수
- 다들 귀걸이 소독하실 때 부글부글 기포가 올라오던 과산화수소수 아시죠?
- 손상된 세포의 효소와 반응하여 소독효과를 지닙니다.
- 상처부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화상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.
- 또한, 과산화수소수는 산화가 쉬우므로 사용 후 꼭 닫고 서늘한 그늘에 보관해야 합니다.
- 포비돈은 과산화수소를 분해시켜 산소발생을 너무 증가시키므로 병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2. 소독용 에탄올
- 역시 소독약으로 잘 아시는 에탄올입니다.
- 그러나 에탄올은 상처부위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.
- 상처조직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상처가 없는 피부를 소독할 때나 의료용구의 소독에 사용하면 좋습니다.
3. 세네풀
- 클로르페니라민, 디부카인, 나파졸린, 벤잘코늄의 복합 소독약입니다.
-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, 클로르페니라민은 가려움을 완화시키고,
디부카인은 국소마취 효과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.
나파졸린을 통해 상처부위의 지혈에도 효과가 있고
벤잘코늄은 소독효과가 있습니다.
- 상처조직을 손상시키지 않고, 상처가 난 부위에 소독을 하실 때에는 이들 복합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4. 포비돈 요오드
- 빨간약으로 잘 아시는 포비돈입니다.
- 피부, 점막의 자극이 적고 살균범위가 넓어서 효과적이며, 마르면서 코팅효과도 있으므로 상처 보호의 역할도 있습니다.
- 그러나 너무 넓은 부위를 반복하여 사용 시, 전신흡수가 되어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피부에 착색이 될 수 있고,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.
5. 스크렌젤 스프레이
- 역시 세네풀과 유사한 약입니다.
- 클로르페니라민이 있어 가려움에 효과가 있고, 디부카인으로 진통효과, 나파졸린은 지혈작용을 합니다.
- 세네풀에는 소독제로 벤잘코늄이 함유되어있으나 이 약에는 살균제로 염화세틸피리디늄을 사용했습니다.
- 과산화수소나 에탄올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그렇게 따갑거나 아프지는 않습니다.
6. 니라마이드산
- 아크리놀이 함유되어 있어 항균작용이 있고
- 탄닌산은 지혈작용과 항염작용이 있습니다.
- 산화아연은 피부 가려움에 효과가 있습니다.
- 특이하게 파우더형으로 닿기만해도 아픈 상처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.
3. 화상 외용제
- 화상에는 국소용 항생제인 설파디아진을 많이 사용함.(처방 필요)
- 다른 국소용 항생제인 구아야줄렌, 트롤아민을 사용할 수 있음.
- 구아야줄렌 : 카모마일의 생약성분으로 소염, 진정작용이 있음. 예) 태극아즈렌에스연고
- 트롤아민 : 염증에 효과가 있음. 예) 비아핀에멀젼
4. 흉터 외용제
- 흉터를 최소화하고 흉터를 연하게 하기 위해 사용함
- 헤파린, 알란토인, 세파연조엑스, 덱스판테놀이 있음.
- 헤파린 : 콜라겐 섬유의 구조를 느슨하게 하고 섬유아세포의 과다증식을 억제해 흉터조직을 억제함
- 알란토인 : 각질을 용해하여 약물투과를 증가시키고, 상피형성과 진정작용이 있음
- 세파연조엑스 : 양파추출물로 살균, 항염작용이 있음
- 덱스판테놀 : 알란토인의 흡수를 돕고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는 작용이 있음.
- 이들은 상처부위에 충분히 침투될 수 있도록 하루 수 회 가볍게 문질러 발라줘야 함.
- 아물지 않은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상처치료가 끝난 후, 흉터 제거를 위해 3~6개월 이상 발라주어야 함.
흉터 외용제 실제약
1. 노스카나겔
- 요새 많이 광고를 하고 있는 노스카나입니다.
- 역시 위에서 설명드렸듯디,
- 헤파린 : 콜라겐 섬유의 구조를 느슨하게 하고 섬유아세포의 과다증식을 억제해 흉터조직을 억제
- 알란토인 : 각질을 용해하여 약물투과를 증가시키고, 상피형성과 진정작용이 있음
- 세파연조엑스 : 양파추출물로 살균, 항염작용
- 덱스판테놀 : 알란토인의 흡수를 돕고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는 작용을 합니다.
- 노스카나는 아물지 않은 상처에는 사용하면 안되고 상처치료가 끝난 후에 충분히 침투될 수 있도록 하루 수 회 가볍게 문질러서 발라주어야 합니다.
-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 보다는 흉터 제거를 위해서는 3~6개월 이상 사용하셔야 합니다.
2. 더마틱스 울트라
- 더마틱스도 많이 알고계신 약인데요,
- 더마틱스는 콜라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에 막을 형성해 피부를 습윤한 상태로 유지시킵니다.
- 이에 콜라겐 생성을 정상화하여 흉터를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.
- 역시 단기간치료를 기대하기보다는 수개월 사용해주셔야 합니다.
5. 습윤 드레싱, 실리콘 겔 시트
- 상처부위를 밀폐하여 감염을 막고 수분과 삼출물이 적절하게 유지되는 습윤환경을 조성하여 빨리 아물게 함.
- 진물은 대식세포, 백혈구, 단백질 분해효소, 세포 성장인자를 함유하므로 나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처 치유를 도와줌. 따라서 함부로 닦지 않는 것이 좋음
- 상처가 발생한 지 2시간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, 24시간 이상 유지해야 하므로 너무 자주 교체하지 않는 것이 좋음
- 형태의 종류로는 : 폼 형태, 하이드로콜로이드, 필름형태가 있음
1) 폼
- 폴리우레탄 성분으로, 삼출물을 흡수하며 적절한 유지가 잘 됨.
- 보통 점착성이 없어서 제거가 쉽고 쿠션이 있으므로 상처 보호의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음
- 삼출물이 많은 상처에는 적합하지만 건조한 상처에는 추천하지 않음.
- 예) 메디폼
2) 하이드로콜로이드
- 젤라틴, 카르복시메칠셀룰로오스, 펙틴으로 구성됨
- 삼출물과 결합해 접착력이 생김
- 삼출물이 적거나 중간정도의 상처에 효과적이며 감염된 상처에는 추천하지 않음.
- 예) 메디폼에이치밴드, 쓰이엠테가솝하이드로콜로이드밴드
3) 필름
- 아크릴 접착층으로 덮인 폴리우레탄으로 되어있음
- 투명하여 상처관찰이 가능하고 접착성이 있음
- 그러나 삼출물 흡수효과가 없으므로 삼출물이 많은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음.
- 예) 테가덤
4) 실리콘 겔 시트
- 실리콘이 피부처럼 작용하여 수분을 유지시키고 콜라겐 합성을 감소시켜 흉터 생성을 억제함.
- 공기는 통과하지만 세균은 통과하지 않음.
- 처음 이틀은 4시간, 다음 이틀은 8시간, 이후에는 24시간까지 2시간씩 늘려서 사용할 수 있음.
- 최소 2주마다는 교체가 필요함.
- 감염된 상처, 아물지 않은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음.
- 예) 시카케어
밴드형 드레싱 실제약
1. 메디덤
- 젤라틴, 카르복시메칠셀룰로오스, 펙틴으로 구성되는 하이드로 콜로이드 성분입니다.
- 삼출물과 결합해 접착력이 생기고, 삼출물을 서서히 흡수하여 적정 삼출물 양을 유지시키며 습윤환경을 조성해 상처치유를 돕습니다.
- 삼출물이 적거나 중간정도의 상처에 효과적이며 감염된 상처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.
2. 하이맘밴드
- 위의 약과 동일합니다.
- 젤라틴, 카르복시메칠셀룰로오스, 펙틴으로 구성되는 하이드로 콜로이드 성분입니다.
- 삼출물과 결합해 접착력이 생기고, 삼출물을 서서히 흡수하여 적정 삼출물 양을 유지시키며 습윤환경을 조성해 상처치유를 돕습니다.
- 삼출물이 적거나 중간정도의 상처에 효과적이며 감염된 상처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.
3. 메디폼
메디폼 홈페이지
- 대표적 상품인 메디폼입니다.
- 이 제품은 폼 형태로 나온 것으로,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 폴리우레탄 성분으로, 삼출물을 흡수하며 적절한 유지가 잘 됩니다.
- 진물, 삼출물이 많은 상처에 적합하며 건조한 상처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.
4. 메디폼H
메디폼 홈페이지
- 이 제품은 메디폼H라고 나온 것으로, 하이드로콜로이드의 H입니다.
- 하이드로콜로이드는 젤라틴, 카르복시메칠셀룰로오스, 펙틴으로 구성되며 삼출물이 적거나 중간 정도의 상처에 효과적입니다.
5. 메디폼 리퀴드
메디폼 홈페이지
- 요새 문의가 종종 있는 메디폼 리퀴드 입니다.
- 성분은 폴리우레탄으로, 메디폼과 동일합니다. 단지 방수효과가 있으며, 액상이므로 부위의 조절이 쉽습니다.
- 얇게 도포되므로 삼출물 흡수는 폼형태보다 적지만 가벼운 상처에 방수효과가 필요할 때 급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상처와 흉터치료, 아주 흔하게 생기는 일이지만 약이 참 다양합니다.
적절한 제품을 찾아서 잘 치료해주세요~!
참고자료 : 맞춤 OTC 선택가이드 - 약학정보원
'일반의약품, 건강기능식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약사가 알려주는> 피곤할 때 비타민? 비타민이 무엇인가! 그 종류와 효과를 알아보자 (0) | 2021.01.10 |
---|---|
<약사가 알려주는> 발바닥, 발톱무좀알아보자☺️ (무좀증상, 약 종류와 선택, 부작용) (0) | 2021.01.09 |
<약사가 알려주는> 설사가 생겼을 때, 무슨 약을 먹을까? 약국의 설사약 종류와 주의점! (0) | 2021.01.07 |
<약사가 알려주는> 속쓰림약. 발암물질 라니티딘? 잔탁?🤔 (위보호, 속쓰림 약의 종류와 부작용) (0) | 2021.01.06 |
<약사가 알려주는> 과식을 하지도 않았는데 더부룩함! - 2) 위장관이상, 가스가 참 (0) | 2021.01.0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