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반의약품, 건강기능식품

<약사가 알려주는> 소화불량과 그 약들을 알아보자! - 1) 과식에 의한 급체, 더부룩함

메디컬에 빠진 빌리 2021. 1. 4. 12:43
300x250

안녕하세요!

오늘은 소화계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려고 합니다.

일반적으로 그냥 ‘소화불량’으로만 통용해서 말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,

1) 과식에 의한 소화불량

2) 과식을 하지 않았음에도 발생한 위장관 이상, 가스가 참

3) 속쓰림

이렇게 나누어서 보겠습니다.

** 참고로, 소화불량과 속쓰림은 구분이 필요합니다!! **

1. 과식에 의한 소화불량

* 소화불량?

- 속이 더부룩하다

- 가슴이 답답하다

- 명치가 아프다

* 과식을 해서 속이 더부룩한 경우, 소화효소제를 복용하여 소화를 도와줍니다.

1) 소화효소제

- 성분 : 판크레아틴, 판크레리파제, 비오디아스타제, 브로멜라인, 프로자임, 판프로신, 셀룰라제

- 판크레아틴, 판크레리파제 : 이자의 판크레이즈와 동일, 지방과 단백질 분해.

- 브로멜라인 : 파인애플에서 추출한 물질로 단백질을 소화시킴. 부종을 동반한 염증에도 사용됨

- 리파아제 등은 산에 약해서 위에서 분해되지 않도록 특수코팅이 된 경우가 많음.

- 우르소데옥시콜산 : 지방소화를 돕는 담즙의 분비, 리파제 활성을 촉진함.

2) 가스제거제

- 성분 : 시메티콘, 디메티콘

- 소화관에서 발생한 가스방울끼리 합쳐지게 하여 장내 가스를 트름이나 방귀로 배출시킴.

- 이미 생긴 가스의 배출을 도와 복부 팽만감을 개선시킴.

- 종합소화제에 포함이 되어 있으며, 단일제제로도 나옴.

-

3) 실제 제품들(추천이 아닙니다. 몇 가지 예를 보며 설명을 해드리는 것입니다!)

1. 베아제

정말 잘 아시는 베아제!

베아제를 보면

- 디아스타제, 프로테아제, 셀룰라아제, 리파제, 판크레아틴의 소화효소가 들어있구요

- 우루소데옥시콜산이 들어있네요. 우루소데옥시콜산은 지방소화를 더욱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.

- 탄수화물, 단백질, 지방의 소화를 도와줄 것으로 예상됩니다.

- 시메티콘도 함유되어 있습니다. 복부팽만감을 줄여주겠네요.

- 말 그대로 종합 소화제 입니다!

- 또한 위에서 작용하는 것과 장에서 작용하는 것으로 나눈 것을 보니 산에 약한 효소는 특수코팅을 하여 장에서 작용하도록 하였을 것입니다.

2. 잘젠

또 다른 종합소화제 잘젠입니다.

- 베아제와 비교해보았을 때, 디아스타제, 프로테아제, 셀룰라제는 더 적고 리파제는 더 많네요.

- 우르소데옥시콜산은 동일합니다.

- 역시 가스제거제인 시메티콘도 들어있습니다. 복부팽만감을 줄여주겠네요.

=> 단백질이 많은 음식으로 소화가 안되면 베아제가,

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어 소화가 안되는 경우 잘젠이 더 낫겠습니다.

그치만 두 종류 모두 다양한 소화효소제가 들어있기에 무엇을 드셔도 괜찮습니다!

3. 큐자임

- 디아스타제, 프로테아제, 셀룰라제가 베아제와 동일량 들어있습니다.

- 카르니틴염산염이 들어있습니다.

- 카르니틴은 아미노산인데요, 카르니틴이 부족하면 위장관 운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. 그래서 함유가 되어있는 것이에요!

- 큐자임에는 지방소화제인 리파아제가 들어있지는 않고 우르소데옥시콜산인 우담즙이 들어있네요.

-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 소화가 안되는 경우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.

* 일주일 이상 소화제를 복용하였음에도 개선이 안되면 진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!

과식으로 체를 했을 때 먹는 약들!

쉽죠~?

- 참고 : 맞춤 OTC 선택가이드(약학정보원)

반응형